본문 바로가기
★CAR상식&뉴스

타이어 펑크났을때 / 타이어 지렁이 (타이어 펑크 씰) 안전한가? 위험한가?

by CARBOOK 2021. 4. 5.
반응형

타이어는 자동차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이유는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타이어가 펑크 났을 때 임시방편으로 일명 " 지렁이 (타이어 펑크 씰) "를 끼웁니다. 타이어에 지렁이를 끼우면 안전할까요?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아도 될까요? 

타이어 펑크 지렁이

타이어는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주기적인 점검은 필수고 타이어 공기압 체크 등이 들어오면 빨리 점검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가 펑크 났을 때 대부분 보험을 부르게 됩니다. 보험에서 수리 기사님이 직접 찾아와 수리를 해주는데 새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 지렁이(타이어 펑크 씰) "를 바람이 세어 나오는 곳에 넣어 바람이 세지 않도록 수리를 해줍니다.

타이어 지렁이 수리 가능 여부

  • 타이어는 사고가 나지 않는 이상 대부분 못이나, 뾰족한 것에 찔려 바람이 세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렁이는 타이어가 노면에 닿는 부분에서 바람이 셀 경우 임시방편으로 가능합니다. 
  • 타이어 바닥이 닿지 않는 옆부분이나 휠에서 바람이 셀 경우에는 " 지렁이 " 수리를 하지 못합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펑크 지렁이

 

지렁이 안전할까? 계속 타도 될까?

타이어가 펑크가 났을 경우 지렁이를 끼우면 바람이 세지 않기 때문에 정상 운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지렁이로 수리하고 계속 타도 된다와 타이어를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립 합니다. 커뮤니티에는 지렁이로 여러 개 바람 세어 나오는 걸 막고 타이어가 교체시기가 올 때까지 탔다는 경우의 글도 올라오곤 합니다.

지렁이 수명

  • 지렁이도 수명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지렁이로 타이어 펑크를 수리한 시간이 오래 경과되면 지렁이를 심은 부위가 녹슬거나 지렁이의 내구력이 약해져 고속주행 시 사고의 발생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지렁이로 수리하는 것은 임시방편일 뿐 새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속주행을 많이 하는 분들은 지렁이로 임시 수리를 하였다면 새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는 생명과 직결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시내주행 (마트용)으로 차를 타시는 분들은 고속주행을 하지 않으니 괜찮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지렁이 수리 후 오랜 기간 주행은 위험할 수 있으니 타이어를 교체하는 시기가 오기 전에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정도는 괜찮겠지 하는 생각이 모두를 위험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qBUn1vTOfws1CsMCMVLFsw 

 

이슈그램IssueGram

핫한 이슈와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는 채널.

www.youtube.com

2021.03.30 - [★CAR상식&뉴스] - 수입 중고차 고르는법 /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 공개!!

 

수입 중고차 고르는법 /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 공개!!

요즘 시대에는 국산차보다 수입차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사실 우리나라는 겉모습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경우가 아주 많다. 그래서 수입차의 수요가 더 늘고 있는 추세다. 수입차를 타

musteat-place.tistory.com

2021.04.01 - [★CAR상식&뉴스] - 제네시스 엑스 전기차 gt컨셉카 이렇게 나오면 대박!!!

 

제네시스 엑스 전기차 gt컨셉카 이렇게 나오면 대박!!!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브랜드의 순수 " 전기차 제네시스 엑스 GT " 콘셉트카를 공개하였다. 현대자동차가 제네시스 출시한 차량들은 모두 성공을 거두면서 디자인의 혁신을 보여주었다. 제네시스

musteat-place.tistory.com

2021.03.25 - [★CAR상식&뉴스] - 스타리아 사전계약 트림 / 가격 자세히 총정리 스타렉스 후속모델

 

스타리아 사전계약 트림 / 가격 자세히 총정리 스타렉스 후속모델

현대자동차는 2021년 3월 25일 스타렉스 후속 모델인 " 스타리아 " 의 사전계약을 실시하였다. 스타렉스와 완전히 다른 디자인으로 기대감을 높인 스타리아의 트림, 가격을 총정리해보자. 스타리

musteat-place.tistory.com

2021.03.23 - [★CAR상식&뉴스] - 기아 K8 사전계약 시작!! 트림/컬러/가격 정보 한눈에 보자!!

 

기아 K8 사전계약 시작!! 트림/컬러/가격 정보 한눈에 보자!!

기아의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 K8이 2021년 3월 23일 사전계약을 시작하였다. 현대자동차 그랜져를 겨냥한 기아의 K8 트림과 컬러, 가격정보를 알아보자. 기아 K8 기아자동차가 4월 초 출시 예정인 K8

musteat-place.tistory.com

2021.03.21 - [★CAR상식&뉴스] - 현대 스타리아 실외 실내공개 사전계약 정보

 

현대 스타리아 실외 실내공개 사전계약 정보

현대자동차는 전기 전용차 아이오닉 5에 이어 스타렉스 후속 모델인 스타리아를 공개했다.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크루저 MPV 스타리아의 실외 디자인과 실내 디자인을 살펴보고 사전계약 정보

musteat-place.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