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 떨림, 진동 "은 자동차 부품들이 노후화되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시동을 걸 때, 주행 중, 정차 시, 출발할 때 등 자동차의 떨림이 예전보다 많이 느껴지신다면 " 엔진 미미 "라 불리는 엔진 " 마운트 "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자동차가 떨리는 원인과 증상, 교체 시기 등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떨림
원인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 승차감 "이 좋은 자동차와 승차감이 좋지 않은 자동차는 운전자가 느끼는 " 피로감 "이 몇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편안한 주행을 위해 자동차에는 다양한 부품과 장치로 차의 떨림과 소음을 줄이는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화된 부품은 자동차의 떨림과 소음을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 떨림 현상 "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자동차의 진동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 중 가장 중요한 부품은 " 고무 마운트 " 일명 " 미미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운트는 엔진, 미션 등 에서 오는 진동을 잡아줘 운전자에게 진동이 가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미미로 많이 알고들 계신테지만 일본식 용어로 " 마운트 "가 맞는 용어입니다.
마운트 역할
마운트는 엔진 뿐만 아니라 미션, 센터 등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4 군대 정도 마운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엔진 마운트는 엔진에 장착되어 엔진 진동을 잡아주고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 미션 마운트 "는 변속기에 장착되어 변속 과정에서 생기는 진동을 잡아주고 " 센터 마운트 "는 자동차가 가속, 감속을 할 때 엔진이 회전하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운트 노후 증상
마운트는 " 고무 " 재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노후화가 일어나면 고무의 충격 흡수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마운트 노후화로 발생하는 증상에는 " 시동을 걸때 진동과 소리가 심함, 정차 중 D 모드에서 심한 진동을 발생, 기어를 변속 시 " 덜컹 "하는 충격 " 등이 마운트 노후화에서 일어나는 증상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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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떨림이나 소리가 심해졌다면 가장 먼저 " 마운트 "를 의심 해바야하고 평균적인 교체주기는 10km~15km 정도이며 마운트는 고속주행을 많이 하는 자동차보다 시내주행이나 짧은 거리를 주행하는 자동차들이 더 빨리 노후화가 오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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